고령사회로 진입되면서 노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치매, 알츠하이등 두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최근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는데요,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포스파티딜세린 성분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부작용 바로 알기라는 내용으로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주요 효능
최근 5년간 뇌졸중 환자 중 30~4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노년층의 질환으로 인식되었던 뇌졸중이 이제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도한 음주나 흡연 등과 같은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처럼 노화, 불규칙한 생활, 과도한 음주, 흡연등 잘못된 생활습관등으로 뇌세포는 한번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신경전달 물질이 부족해지면 뇌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고 기억력을 퇴화시키기는 등 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은 우리 몸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인지질의 한 종류인데요, 뇌의 신경 세포막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신경전달 물질이 잘 분비되어 세포 기능을 활성화되도록 도와주어 뇌 건강 도움을 주는 것으로 여러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기억력 개선
포스파티딜세린은 여러 연구를 통해 많은 효능을 인정받았는데요, 먼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식약처로부터 포스파티딜세린은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스트레스완화
포스파티딜세린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안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ADHD개선
ADHD는 잘 아시는 것처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나타내는 용어인데요, 침착하지 못한 행동, 충동적이거나 부주의한 행동을 보이는 문제입니다. 이러함 문제는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코르티졸이라는 호르몬의 양을 줄여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한 ADHD를 경험하는 분들이 불안감을 줄여 ADHD 증상이 개선되는데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부작용 주의사항
앞서 살펴본 것처럼 포스파티딜세린의 여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장점에도 부작용도 경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을 섭취한 일부 사람들은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설사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섭취량을 초과하면 이런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진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약 섭취 시간이 저녁이나 늦은 시간이라면 불면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뇌 활동을 자극하기 때문에 수면 관련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드물게 두통이나 현기증 같은 신경계 관련해서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기 위해서는 안전한 방법으로 섭취해야 하는데요, 식약처 권장량인 300mg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약처 인증을 받은 친환경 방식으로 생산된 제품을 섭취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권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인지질의 한 종류입니다. 스트레스 감소, 인지력개선, ADHD개선등의 효능으로 주목을 받았는데요, 안전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복부팽만감, 메스꺼움, 설사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밤늦게 섭취 시에는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작용 없이 좋은 효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하루 적정량을 지키며, 식약처로부터 인증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두뇌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는 더욱더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